코레일, 돌발 상황 등 대처에 ‘AI 기술’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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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수정 2025-10-27 15:07
입력 2025-10-27 15:07

직원 사용할 철도 AI 업무 플랫폼’(AI On)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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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코레일 사옥. 서울신문 DB
대전 코레일 사옥. 서울신문 DB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은 27일 업무 처리에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철도 AI 업무 플랫폼’(AI On)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AI On’은 챗GPT와 제미나이 등 생성형 AI 모델이 탑재돼 업무에 맞춰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코레일은 안전·여객·서비스·차량 등 철도 분야별로 구성한 기본(40종) 템플릿뿐 아니라 사이트 내 400여개 템플릿을 맞춤형으로 재구성해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직원이 작업한 ‘나만의 템플릿’을 다른 직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공유해 업무 효율성이 향상이 기대된다.

‘안내방송 스크립트 생성기’ 템플릿은 이례적인 상황 발생과 열차 지연 등의 안내 업무에 활용해 이용객 불편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안전 점검 체크리스트봇’은 시설, 차량, 역사 등 분야별 점검에 활용이 가능하다.

코레일은 AI On 활용 우수사례 발표회와 전국 12개 지역본부별 ‘AI 서포터즈’로 선발해 AI 활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AI On의 실무 적용 매뉴얼 교육과 올바른 활용을 위한 개인정보 보호, 디지털 윤리 교육 등을 실시했다.

윤재훈 코레일 AI 전략본부장은 “스마트 철도로 나아가기 위해 특화된 AI 기반 업무 플랫폼 등을 구축해 실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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