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해경 헬기, 100㎞ 이상 바다 수색 96건 중 5건 구조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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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수정 2025-10-21 17:40
입력 2025-10-21 17:40

해경 헬기 3시간 운항…거리 한계 극복 못 해
골든타임 내 구조 사실상 불가능하단 지적
서삼석 “항공 구조 시스템 전반 개선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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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안 어선 전복 사고 환자 이송하는 해경
부안 어선 전복 사고 환자 이송하는 해경 해경이 부안군 위도면 하왕등도 해상에서 전복된 낚시어선 승선원을 헬기로 이송하고 있다. 이날 낚시어선 A호가 뒤집히면서 4명이 사망하고 14명이 크고 작은 상처를 입었다. 2023.10.22 부안 해경 제공


최근 3년간 해양경찰청 헬기가 100㎞ 이상 떨어진 바다에서 진행한 수색·구조 총 96건 중 조난자를 구조한 사례는 5건에 불과한 것으로 21일 파악됐다. 해경 헬기의 3시간 운항 한계로 인해 골든타임 내 구조가 사실상 불가능한 수준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해경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2년간 발생한 어선 사고는 총 8281건이다. 이 중 153명이 사망하거나 실종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1월부터 지난 9월까지 100㎞ 이상 떨어진 바다에서 진행된 수색·구조는 총 96건이었다. 같은 기간 해경 헬기가 실제로 출동해 조난자를 구조한 사례는 5건이었다. 전체 구조 대상 145명 중에선 9명을 구조했다.

수상구조법상 해경청장은 효율적인 수난 구호를 위해 수상구조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하지만 해경의 항공 구조체계는 현장 대응 속도와 거리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서 의원실 관계자는 “해경 헬기는 출동 분비에는 평균 25분, 사고 해역 도착까지는 1시간 이상이 소요됐다”며 “구조 이후에도 평균 6분가량의 중간 급유 시간이 추가로 필요해, 환자의 병원 이송이 지연되며 골든타임 확보가 사실상 어렵다”고 분석했다.

해경이 향후 도입을 추진 중인 신형 대형 헬기 역시 최대 운항 시간이 5시간가량이다. 현 체계로는 중간 급유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구조적 한계가 지속될 거란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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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하는 서삼석 의원
질의하는 서삼석 의원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7일 전주시 덕진구 농촌진흥청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2025.10.17


서삼석 의원은 “왕복만 2시간이 소요되는 해역에서 구조활동을 펼친다면 실제 수색과 구호에 투입할 수 있는 시간은 턱없이 부족하다”면서 “해경의 중간 급유 체계 부재는 단순한 장비 문제가 아니라 국민 생명을 보호하는 골든타임 시스템의 붕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향후 신규 헬기 도입 시 운항 거리, 급유방식, 기착지 운영 등 항공 구조 시스템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과 개선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면서 “해경은 원거리 구조 대응 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윤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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